Saki라는 작가도, 「토버모리Tobermori」라는 작품도 우리에겐 낯설다. 그러나 영국에서 Saki는 영국 최고의 사회비판소설가로 평가 받고 있으며,「토버모리」는 교재로 쓰일 만큼 유명한 작품이다.
Saki는 자신의 일상에 따라 저택의 이곳저곳을 지나다니며 들은 이야기들을 자신의 성격에 따라 냉소적으로 얘기할 뿐이다. 그 어떤 악의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누군가를 비꼬려 들지도 않는다. 그러나 누군가 지켜보고 있을 거라고(그것도 고양이가) 생각지 못하고 했던 뒷담화가 낱낱이 드러나는 것은 우아함의 탈을 쓰고 있던 귀족에겐 비수가 되어 꽂힐 수밖에 없을 것이다.
나의 모든 것을 보고 들은 저 고양이! 사람들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Saki (1870~1916)
본명은 헥터 휴 문로Hector Hugh Munro이다.
미얀마에서 태어나 자라다가 어머니의 죽음으로 영국으로 돌아왔다. 소년 시절 그를 키워준 큰 어머니의 유머 감각과 동물에 대한 애정 등이 그의 작품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100여 편의 단편을 썼는데, 그의 작품에 늑대인간, 마녀, 유령 등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서 SF작가로 분류하기도 하며, 당대 현실을 Saki만의 방식으로 예리하게 풍자한 작품들도 많아서 사회비판소설가로 분류하기도 한다.주요 작품으로 「생쥐」,「평화적 완구」등이 있으며, 「토버모리」(1909)는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단편집 『클로비스 연대기』에 수록되었다.